본문 내용 바로 이동합니다.
최신보고서

자본시장연구원의 보고서 자료를 소개합니다.

자산운용산업의 침체가 지속되면서 국제화 논의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고령화로 자산운용 수요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담아낼 자본시장과 자산운용시장은 오랫동안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억눌린 시장’ 여건이 해외진출이라는 국제화 요구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국제화는 단순히 자산운용업자의 팽창 논리는 아니며, 투자자에게 분산투자의 편익을 제공하고 보편적인 투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혁신의 일환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금융위기 이전의 해외진출 트라우마를 반면교사로 삼아 어떤 전략과 플랜을 가지고 국제화를 실행할 것인가를 성찰해야 할 시점이다.

해외진출과 관련하여 아시아시장은 한국 금융의 주된 관심 지역이다. 문화적 친밀성이나 지리적 근접성을 떠나, 아시아지역은 지난 금융위기 와중에도 전 세계 자본이 몰려들며 성장하는 강한 역동성을 보인 지역이다. 그렇다 보니 아시아 역내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가간 헤게모니 경쟁과 거버넌스 역시 매우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 자산운용산업으로 국한하여 보더라도 단일펀드시장(fund passport) 의제를 선점하기 위한 주도권 경쟁이 치열한 양상이다. 우리나라도 산업발전전략 차원을 넘어 국가전략 차원에서 아시아 자본시장을 바라보고 대응해야 할 시점이다.

자산운용업은 다른 금융업과 달리 자본력이 글로벌 리더의 주요 요건이 아니다. 고객자산을 모으고 금리 플러스 알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투자 아이디어와 전략, 상품설계능력, 네트워크 등 창의적인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한 산업이다. 엄격한 규제 요건을 갖추고 거대한 자본력으로 무장할 필요가 없는 소위 ‘창조금융’업종이다. 금융에 관한 한 후발국인 우리나라가 아시아지역으로 금융한류를 확산하는데 있어 자산운용업의 역할이 강조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일 것이다.

이 같은 문제의식 아래 본 보고서는 아시아 자산운용산업에 대한 기초 정보를 수집한다는 취지 아래 기획되었다. 아시아국가들 중에서 적어도 경제적 측면에서 진출 가능성이 높은 목표시장들을 선정하고, 해당 국가들의 펀드시장과 산업 현황, 규제체계 등을 조사하였다. 아시아로 진출하고자 하는 자산운용회사, 그리고 국제화 정책의 큰 그림을 그리는 금융당국에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ecutive Summary

Abstractⅹⅹⅲ

 

Ⅰ. 서론3

1. 연구목적3

2. 주요 연구 주제3

 

II. 펀드산업의 아시아 진출을 위한 목표시장 선정7

1. 목표시장 선정7

2 목표시장의 기본통계11

3 목표국가군 자산운용시장 규제환경16

 

III. 아시아 주요국의 펀드산업23

1. 호주23

2. 일본52

3. 대만76

4. 말레이시아100

5. 태국134

6. 인도네시아164

 

IV. 요약 및 시사점193

 

참 고 문 헌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