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ESG 평가시장의 투명성ㆍ신뢰성 제고방안
한국거래소 1층 컨퍼런스홀
- 일시 :2023년 04월 13일
- 시간 :10:00~11:20
- 주최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
- 후원 :금융위원회
기업은 환경과 사회와의 지속가능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기업가치를 높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ESG 평가기관들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측정하여 등급을 산정하고 있습니다. 평가 결과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특히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주요 투자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ESG 평가기관마다 평가 체계와 관점이 상이하여 평가 결과의 일관성과 비교 가능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현존하는 공시제도 하에서는 적시성 있고 표준화된 그리고 검증할 수 있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관련 정보가 부족한 점도 한계점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ESG 평가등급을 바탕으로 한 금융중개는 의도적인 혹은 의도하지 않은 그린워싱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IOSCO는 주요국 금융당국으로 하여금 ESG 평가기관에 대한 가이던스를 마련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권고문의 주된 내용은 평가기관의 평가 방법론의 투명성과 사용하는 데이터의 강건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평가대상 기업과의 사업관계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이해 상충을 사전에 차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ESG 평가시장의 국제 규제 동향 파악과 가이던스 마련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전문가들 의견을 종합하여 ESG 평가시장의 발전 방향을 도모하고자 하오니, 관심있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
-
10:00 ~ 10:05개 회 사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
10:05 ~ 10:20객관적이고 투명한 ESG 평가시장을 위한 가이던스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10:20 ~ 11:20패널토론[사회]
ㆍ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토론]
ㆍ김광일 (금융위원회 공정시장과장)
ㆍ김동수 (김∙장 법률사무소 ESG경영연구소장)
ㆍ김형석 (한국ESG기준원 정책본부장)
ㆍ백재욱 (한국ESG연구소 ESG센터장)
ㆍ오승재 (서스틴베스트 전무이사)
ㆍ이동섭 (국민연금공단 수탁자책임실장)
ㆍ정지헌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상무)
ㆍ윤철민 (대한상공회의소 ESG경영실장)
ㆍ현 석 (연세대학교 환경금융대학원 교수) (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