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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형 공모펀드 판매양상의 특징과 시사점
2018 10/02
국내주식형 공모펀드 판매양상의 특징과 시사점 2018-20호 PDF
요약
본고는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일반 투자자 대상 국내주식형 공모펀드의 자금흐름 및 판매 이후 성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최근 1년 동안 자금유입이 많았거나 성과가 우수한 펀드 이외에도 계열사펀드에 더 많은 자금이 유입되었다. 액티브펀드의 경우에는 판매보수가 높을수록 자금유입 규모도 커졌다. 반면, 펀드성과는 투자자의 가입 이후 오히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금유입이 많았던 계열사펀드나 판매보수가 높은 펀드에서 이러한 펀드성과 저하 현상이 두드러졌다. 이는 2009년 이후 급격한 판매잔고 감소로 나타나고 있는 개인투자자의 공모펀드 투자기피 현상이 펀드성과의 부진뿐만 아니라 판매과정에 내재된 투자자와 판매사 간 이해상충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운용업계의 운용성과 제고노력과 함께 ‘운용사-판매사-투자자’ 간 이해관계를 일치시킬 수 있는 감독당국의 제도개선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