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연구원 소개

조직 및 연구위원

프로필

학력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경제학 박사(2019.05)
성균관대학교 경제학 석사(2012.08)
성균관대학교 경제학사(2010.08)
경력
자본시장연구원(연구위원, 2019.07 -)
IMF(Project Officer, Monetary and Capital Markets Department, 2019.04 - 2019.06)
한국기업데이터(2013.04 - 2014.07)

보고서

오피니언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취약가구의 부채 리스크 점검 및 시사점 / 2020. 05. 12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소득 및 자산가격 하락은 가계의 현금흐름상 재무여력과 지불능력을 나타내는 순자산여력을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에 취약한 산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 및 임시일용근로자 그리고 소득여력이 낮은 고연령층을 중심으로 신용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가처분소득, 금융자산, 실물자산에 대해 스트레스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취약가구의 신용위험을 점검하기 위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행하였다. 분석 결과, 자영업자 및 임시일용근로자 가구의 경우 가상의 경제적 충격이 왔을 때 한계가구와 고위험가구 증가율이 60세이상 고연령층 가구(가구주 기준)와 소득2분위 이하 가구보다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고, 60세이상 고연령층 가구의 위험부채액 증가율이 다른 취약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영업자 및 임시일용근로자 가구와 60세이상 고연령층 가구의 경우 신용위험에 노출되는 가구당 부채액이 소득2분위 이하 가구보다 큰 것으로 추정되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만일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소득여력이 낮고 고용안정이 취약한 고연령층 및 임시일용근로자 가구와 코로나 여파로 소득여력이 급감한 자영업종사자 가구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금을 마련하여 일시적으로 이들의 소득여력을 개선해 주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경제적 취약계층 내 한계가구의 취업 및 창업을 지원해주는 등 이들 가구의 소득여력을 개선하는 한편 과도한 가계부채 증가를 조절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중립금리: 통화정책 방향 / 2019. 12. 03
미·중 무역분쟁으로 확대된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은 올해 세계경제의 성장 둔화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불확실성 확대는 가계의 예비적 저축 증가, 기업의 투자 감소, 그리고 투자자들의 안전자산 선호 현상을 통해 실질중립금리(실질균형금리)를 하락시키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 주요 선진국과 한국의 중립금리는 글로벌 경제정책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시기에 급격하게 하락하였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국의 중립금리 하락 속도는 잠재성장률 하락세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나, 글로벌 경제정책 불확실성 확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중간 무역분쟁의 부분타결에 대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남은 기술이전 문제, 환율 문제, 중국기업에 대한 보조금 문제 등과 관련한 미·중간의 대립은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을 지속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나아가 통화 및 재정정책 방향, 브렉시트, 홍콩사태에 따른 불확실성도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글로벌경제 불확실성 요인은 향후 한국의 중립금리에 하방 위험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통화정책 결정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세미나 발표자료

연구용역

금융중심지 위상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연구, 금융위원회, 2019.12

기타활동

학술연구
[PUBLICATION]
"Posterior Inference on Parameters in a Non-linear DSGE Model via Gaussian-Based Filters,"
(Forthcoming, Computational Economics)
"전국 및 지역요인에 의한 주택가격 동조화 현상," (백인걸), 경제학연구, 68(2), 2020, 5-35.
"유가 불확실성이 국내 경제변수에 미치는 영향," (김남현), 국제경제연구, 25(1), 2019, 1-38.

[논문심사]
Journal of Economic Dynamics and Control, Real Estate Economics, Computational Economics